라이프
`프박`이 뭔지 아시나요? (Feat.슬램덩크)
작성일시 23.03.03 (금) 17:21 조회수 11,598 공유

안녕하세요 에이풀 회원님들 반갑습니다! 

회원님들은 최근 MZ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프박'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시나요?

MZ 세대 중에서도 나이가 어린 친구들을 중심으로 유행하는 트렌드이기에,

많은 분들이 낯설어하시는 것이 당연합니다! '프박' 이라는 단어는 바로 '프린팅 박스'의 줄임말 인데요! 

 

ⓒ프린팅박스 홈페이지
 
줄임말을 알아도 낯설기만 한데요, 무엇이기에 그토록 MZ의 마음을 흔들어 놓았을지, 지금 함께 알아봐요!

'프린팅 박스'는 지난 해 1월 전국 CU 편의점 곳곳에 도입된 '무인 출력 서비스 기기' 입니다!

이용자가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 문서를 전용 앱 클라우드에 업로드하면 24시간 동안 유효한 '인쇄 코드'를 얻게 됩니다.

 
ⓒ프린팅박스 인스타그램
 
앱을 통해 받은 '인쇄 코드'를 전국에 있는 '프린팅 박스'에 입력하면 어디든 출력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기능을 통해서 트위터 등 SNS에 인기 아이돌 팬아트, 특정 애니메이션 팬아트 등을 그린 이들이 인쇄 코드를 공유

해당 프린팅 아이템을 갖고 싶어하는 이들 누구나 근처 프린팅 박스에 들러 요금을 내고 코드 입력 후 수령이 가능합니다!


유튜브 14F 캡쳐
 
특히 프란팅 박스 유행의 시초는 바로 최근 큰 인기를 끌었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슬램덩크' 인데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는 2023년 1월 한국에서 개봉과 동시에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은 바 있습니다. 

'슬램덩크'를 잘 알지 못했던 젊은 세대들이 특히 해당 영화에 열광했는데요!

 
더 퍼스트 슬램덩크, 더현대 서울서 팝업스토어 개최
 
 
특히 영화에 나오는 주인공들을 아이돌 처럼 좋아하는 이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여의도에 위치한 <더 현대 서울>에서는 슬램덩크 팝업 스토어를 열었고

입장을 위한 긴 대기줄에서 짐작할 수 있 듯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6일 오전 10시경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현대서울 출입구 앞이 오픈 전부터 슬램덩크 팝업스토어에 입장하기 위해 대기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백주원기자
ⓒ서울경제/ 슬램덩크 팝업을 위해 줄을 선 사람들


이와 같은 인기가 더해져 '슬램덩크' 팬아트를 제작한 이들이 자신의 소셜 계정에 프린팅 박스 인쇄 코드를 올려

많은 이들이 인쇄해 간직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통해 '프린팅 박스'가 널리 이용되고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프린팅박스 인스타그램

(주)프린팅박스 관계자는 해당 '프린팅 박스'를 통화 공유 문화가 점차 발전 될 것이라 보고, '올 해까지 약 1,000대 가량의 전국설치확대를 목표로 둔다'고 말했습니다.

프린팅 박스 근처에 살고 있는 이들을 가리켜 '프세권(역세권과 같이 프린팅 박스 근처에 산다는 것을 뜻함)'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프린팅 박스에 대한 수요는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오늘의 트렌드 매거진 콘텐츠 어떠셨나요?

'프린팅 박스'는 낯설지만, 애니메이션 '슬램덩크'는 익숙하실 듯 합니다.

2023년 오늘 날에도 다시금 젊은 이들 사이에서 '강백호'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고 있다니, 참 재밌네요!

오늘의 콘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에이풀은 4060의 목소리로 완성됩니다 :)

댓글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