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그때 그 시절, 인기 추석선물은 무엇일까?
작성일시 22.08.31 (수) 16:36 조회수 6,714 공유

안녕하세요 에이풀 회원님들! 선선한 날씨와 청명한 하늘이 '추석'이 다가오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올해는 얼리버드, 사전 프로모션 등을 이용해 추석선물을 구매하신 분들이 정말 많으신 것 같습니다! 실제 고물가가 지속됨에 따라 추석선물세트 사전예약 서비스를 통한 매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고물가시대임에도 추석선물을 통해 마음을 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은 식지 않았나봅니다.
 



에이풀 회원님들은 올해 가족과 친구 혹은 직장동료 등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나요? 있다면 어떤 선물을 준비하셨는지 궁금합니다. 혹은 자녀와 주변 지인들에게 받고싶은 추석선물이 있으신가요? 현재 진행되고있는 에이풀 [투표하기] 서비스에서는 '선호하는 추석선물세트'에 대한 투표가 한참인데요. 지금까지의 결과로 보았을 때, '백화점상품권'을 받고싶다고 답한 이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회원님들께서는 시대별로 인기있던 추석선물세트가 모두 달랐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추석선물세트의 변천사, 오늘 트렌드 매거진으로 함께 확인해요!


1950's 
달걀ㆍ쌀ㆍ돼지고기 등 먹거리 

 
ⓒ 서울신문

1950년대에 가장 인기가 좋았던 추석선물 품목은 바로 배를 채울 수 있는 식품이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직후 시대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국민들이 가난이라는 어려움에 직면했던 시점이자, 우리나라에서 추석선물 문화가 처음으로 등장하게 된 시점입니다.

가난하고 어려웠던 시기에 처음으로 선물문화가 등장하게 되었다니. 신기하고 더 값진 문화로 느껴집니다. 가난한 국민들이 많았던 이 시기에는 주로 바로 먹을 수 있는
달걀과 쌀, 찹쌀, 닭과 돼지고기 등을 나누었다고 하네요.


1960's 
생필품 선물, 그 중 '설탕' 큰 인기

 
ⓒ제일제당
 
ⓒ미원
1960년대는 전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풍요로운 삶은 아니였죠. 60년대에는 50년대 선물과 비교해 차이가 있다면 '추석선물용'으로 물건을 직접 구매해 선물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공장제 제품들이 생산되기 시작한 시점이기 때문에
라면과 밀가루, 설탕과 같은 삼백식품들과 미원 등의 조미료, 비누와 같은 생필품이 최고의 선물로 취급되었습니다. 이 중 특히 '설탕'은 선물 중에서도 고급 선물로 인기있던 아이템이었습니다.


1970's 
다양해진 선물..개인 기호품 인기

 
ⓒ태평양화학

산업화가 시작되었던 1970년대에는 생필품 선물에서 벗어나 선물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화장품이나 여성용 스타킹, 넥타이 같은 개인 기호품이 큰 인기를 누렸는데요. 부모님께 라디오나 흑백 텔레비전, 밥솥과 가스레인지같은 가격대가 높은 제품을 선물하기도 했습니다. 
 
ⓒ동서식품

또한 전세계에서 최초로 발명된 동서식품의 커피믹스 '멕스웰 커피믹스'의 등장으로 인스턴트 커피를 선물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이 시기 다방문화가 인기를 끌면서 커피 선물이 더욱 높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1980's 
선물세트의 시작..고급 선물 인기
 
ⓒ동원
 
ⓒ태평양화학

1980년대는 국민의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소비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해당 흐름에 맞춰 추석선물세트 또한 고급화되었는데요. 백화점 정육세트와, 술 등이 인기 품목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물세트'라는 개념이 확실히 강화되어 치약, 비누와 샴푸 등의 품목들을 하나의 세트상품으로 기획하여 판매하기도 하고, 다양한 종류의 식품을 브랜드에서 세트상품으로 묶어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선물세트는 인기이기도 했지만, 포장에 비해 부실한 내용물로 질타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 한가지 문제는, 고급화된 선물에 의해 양극화 문제가 심화되기도 했다는 것입니다.

1990's 
백화점 상품권의 부활
 
ⓒ현대전자
1990년대에는 상품권 규제가 풀려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로 주고 받는 것이 인기였습니다. 또한 90년대 초 핸드폰과 컴퓨터, 디지털 카메라 등의 전자제품이 본격 보급되면서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고가의 명절 인기 선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는 샴푸와 비누,식용유와 같은 생필품 위주의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선물들이 대세를 이루었습니다.

2000's 
웰빙 선물세트 인기

 

2000년에는 '웰빙'이라는 키워드가 큰 열풍을 일으켰습니다. 이에 버섯, 인삼과 홍삼 등의 건강식품 선물이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동원

이후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김영란법'의 시행으로 5만원 미만의 실속있는 선물들이 대세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참치세트와 스팸세트 등이 대표적인 품목들이죠!



2022년
추석선물세트, 여러분의 선택은?


해당 콘텐츠 업로드 기준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우리의 명절 '추석'인데요! 여러분은 어떤 선물을 가장 받고 싶으신가요? 혹은 준비해두신 선물이 있으신가요?

댓글을 통해 여러분이 선택한 추석선물세트를 알려주세요!  서로의 취향을 알고, 4060 라이프트렌드를 직접 만들어봐요 :)

댓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