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기위해 들린 식당에서, 커피와 디저트를 먹기위해 간 카페에서, 최근 인기가 좋은 영화를 보러 갔을 때, 우리가 마주하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인지 눈치 채셨나요?
바로 '키오스크' 입니다! 최근에는 사람(직원)과 대면으로 결제 하지 않고, 비대면 주문 방식인 키오스크 기계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키오스크 주문!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기계에와 디지털에 익숙치 않은 이들에게는 '키오스크 주문'이 정말 어렵게 느껴집니다. 어떤 이들은 키오스크로 주문을 하다,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에서 포기를 한 경험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키오스크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은 단순히 기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 뿐만 아닙니다. 신체적으로 키오스크 높이에 제한을 받는 사람과 키오스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 키오스크 화면을 볼 수 없는 이들과 같은 장애인에게 키오스크는 소외감을 증폭시키는 존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