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는 중장년층과 시니어를 위한 복지 제도가 개편된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에서 개편된 복지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이미 알고 있었다면 다시 한 번 되짚어보며 놓친 부분은 없는 지 확인 해보세요. 아직 개편 사실을 몰랐던 분들은 나에게 해당되는 복지 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 지 아래에서 하나씩 알아가보세요!
▶ 기초연금 수급자 범위 확대
2025년에는 기초연금 선정 기준액이 인상되어 수급자 범위가 확대 되었습니다. 단독가구 기준으로 213만원 이하였던 기준이 올해에는 228만원 이하로 인상되었어요. 소득과 일반재산, 금융재산, 부채 등을 소득으로 환산 하였을 때 위 금액보다 낮다면 기초연금 수령이 가능해요.
또한, 기준 연금액도 인상했어요. 작년에는 33만 4,810원까지 지원이 되었다면 올해는 34만 2,510원까지 연금으로 수령 받을 수 있어요.
올해 65세가되는 중장년은 생일 속한 달의 한 달 전부터 신청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생일이 1960년 9월이라면, 8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심사가 진행 되며, 심사 완료에는 다음 달 부터 지급이 되어요.
신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해요. 복지로 홈페이지는 로그인 후 신청할 수 있어요.
▶ 노인돌봄·재가복지 서비스 확대
노인맞춤돌봄서비스도 올해 개편이 되었어요. 서비스 대상 기준을 단일 기준에서 건강과 사회적 요인을 포함하여 세분화 시켰어요. 서비스 유형은 방문돌봄, 집단활동, 특화형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돌봄 서비스를 확대했습니다. 이용자 부담금은 무료로 유지되며, 수요가 높은 경증 노인까지 확대 적용 되어요.
돌봄 서비스를 시설 중심에서 재가 중심 체계로 전환 했고, 이에 따라 방문요양 서비스도 확대되었어요. 1인 가구 대상으로 제공되는 종일 방문요양 이용 횟수는 월 최대 24회로 확대 되었고, 경증 치매 노인의 주야간 보호서비스 제공일도 주 최대 5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 신설 제도 ‘커리어 플래닝 바우처 서비스’
중장년 근로자가 경력진단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전문 기관을 통해 경력설계 컨설팅을 제공하는 ‘커리어 플래닝 바우처 서비스’가 올해 신설 되었어요. 워크위즈 뉴스레터에서도 정책 관련 기사로 소개해드렸던 이 서비스는, 40세 이상 근로자이면서 1,000인 미만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어요. 선착순 950명까지 지원하며, 예산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예정이에요.
전액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이 서비스는, 총 6주동안 주요 서비스를 제공 받고 사후 관리까지 운영되어요. 경력진다, 역량분석, 경력경로 찾기, 경력계획 수립 등의 서비스와 개인 맞춤형 컨설팅까지!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어요. 접수 기간은 5월부터 11월까지 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노사발전재단이나 수행기관에 문의가 가능하고, 개인이 참여 신청을 하게 될 경우 수행기관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해요.
출처: 워크위즈(https://www.workwiz.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