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무알콜 맥주에도 알콜이 들어있다고?
작성일시 22.06.02 (목) 15:39 조회수 6,620 공유

코로나19는 우리 일상 곳곳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 변화의 범위는 예상보다 다양하고 깊어,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곳까지 스며들게 되었는데요! 오늘날 이와 같은 코로나 시대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무알콜 주류' 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사람들의 음주 문화에 변화가 생긴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환경 속에서 '홈술'이 유행하고, 그 유행이 '저도수 주류'의 인기를 가져왔으며 그 끝엔 '무알콜 주류'가 등장했습니다. 인기있는 맥주 브랜드들은 본 브랜드의 맛을 구현해낸 '무알콜 맥주'를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는데요, 무알콜 맥주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실 무알콜 맥주가 시장에 등장한 것은 꽤 오래전 일이지만, 최근에서야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2년 무알콜 맥주 시장은 13억원의 규모에 그쳤지만 코로나19 이후인 2020년 2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관계자의 말을 따르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무알콜 맥주 시장은 2025년까지 2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혹시 '무알콜 맥주'에도 '알콜' 이 들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비알콜 맥주'에는 1% 미만의 알콜이 들어있으며 대부분의 비알콜 맥주들은 0.05% 이하의 알콜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 맥주'! 단어를 들었을 때에도 두 종류의 차이점을 잘 느낄 수 없어 혼란스러운데요.
에이풀에서 두 가지 맥주의 차이점을 정확히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알콜 맥주란 알코올이 1% 미만으로 포함되어 있는 맥주를 뜻합니다. 비알콜 맥주는 무알콜 맥주보다 맥주의 맛을 잘 구현하여 맥주의 맛을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에게는 보다 더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 맥주도 흔히 '무알콜'로 분류되어 알코올이 전혀 없다고 생각해 혼동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낮은 도수이지만 알코올을 어느정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와 같은 알코올 고위험군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건강하게 맥주의 맛을 즐기길 원하는 소비자에게 적당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무알콜 맥주입니다. 무알콜 맥주가 바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알코올이 전혀 함유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제품은 알코올이 0.00%, 제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알콜에 비해서는 맥주 맛이 잘 구현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을 지닌 무알콜 맥주와 비알콜 맥주! 각 종류의 맥주들에는 어떤 인기상품들이 있을까요? 함께 알아봐요!


1% 미만의 알코올이 들어있는 비알콜 맥주 모음 Zip.

- 하이네켄 0.0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수입 맥주 하이네켄에서도 '비알콜 맥주'가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하이네켄 0.0' 입니다. 제품은 배우 배두나를 앞세워 '이제 너도 가능해, 이제 너도 마실 수 있어' 라는 의미를 지닌 'NOW YOU CAN' 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제품은 전세계 94개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무알콜, 저알콜 판매 1위 제품이라고 합니다.

- 칭따오 논알콜릭

비알콜 주류 중 최근 인기를 누리고 있는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칭따오 논알콜릭입니다. 제품은 2019년에 출시되었고  63Kcal라는 저칼로리 제품입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도 0% 제품이라고 합니다. 제품은 칭따오의 오리지널 라거 맛을 그대로 구현해냈다고 하며 칭따오 브루어리의 노하우를 담은 공법으로 제조하여 공정 단계에서 알코올을 제거했다고 합니다. 해당 제품은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이들에게 맥주 한 잔의 즐거움을 채워줄 수 있는 제품인 것 같습니다!

- 카스 0.0
 

카스 0.0은 오비맥주에서 2020년 출시된 비알콜 맥주입니다. 제품은 판매 7일만에 온라인몰 초도물량 5,282 박스를 완판시킨 신화를 지니고 있습니다. 제품은 국내 제조사 중 최초로 맥주에서 알코올만 추출해 내는 '스마트 분리공법'을 적용했습니다. 제품은 맥주 고유의 짜릿하고 청량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고 하는데요. 제품은 2021년 12월까지 온라인 누적판매량 400만캔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또한 제품은 MZ세대를 겨냥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여 한 시간만에 무려 약 1500건 이상의 주문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 호가든 제로
 

벨기에 인기 밀맥주 호가든에서 프리미엄 논알콜 음료 '호가든 제로'를 출시했습니다. 제품은 호가든 밀맥주와 같은 원료를 사용해 동일한 발효, 숙성을 거쳐 알코올을 추출, 0.05% 이하의 알콜 함유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제품은 논알콜 제품 수요가 늘어나느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개발되었으며 밀맥주 1위 기업에 명성에 맞는 프리미엄 논알코올 음료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알코올 ZERO! 무알콜 맥주 모음 Zip. 

- 하이트 제로
 

하이트진로음료의 무알코올, 무당류, 무칼로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은 알코올은 물론 칼로리와 당류까지 제로인 '올프리' 콘셉으로 리뉴얼되어 소비자에게 선보였습니다. 리뉴얼 이후 전년도 매출액은 78% 신장하였고 2022년 현재에도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제품은 2021년 한 해동안 2100만 캔 판매기록을 세운 바 있습니다. 그 인기의 이유, 한번 경험해보고 싶네요!

-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

롯데칠성음료의 무알콜 맥주, '클라우드 클리어 제로'도 2020년 패키지 리뉴얼을 통해 무알콜 맥주 시장 강화에 나섰습니다. 제품은 2017년 출시된 이후 3년만에 패키지가 리뉴얼 되었는데요! 제품은 '비발효 제조공법'을 사용하여 무알코올 음료 알코올 함량 0.00%에 당류 0g, 무려 30Kcal의 저칼로리 제품이라고 합니다. 저칼로리에 알코올 제로 제품이기 때문에 알코올 섭취가 어려운 상황에서 맥주의 맛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에게 좋은 방안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