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이케아에는 제품 이름을 짓는 부서가 `따로` 있다고?
작성일시 22.06.09 (목) 13:55 조회수 275 공유


저렴한 가격에 트렌디한 가구와 생활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이케아'는 한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케아 건물에 들어서게 되면 'Hej' 라는 글자가 크게 고객을 반기는데요.
'Hej'는 스웨덴 언어로 '안녕'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케아는 1953년 스웨덴의 숲이 우거진 도시 엘름훌트에서 통신판매 카탈로그 회사로 출발했습니다.단출한 시작에 비해 전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이케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좋은 생활을 만든다' 라는 기업 비전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케아 매장에 가서 제품들을 살펴 볼 때, 우리에게 너무나도 '낯선 단어'들이 적힌 이름표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알파벳과 유사하게 생겼지만 조금은 다른, 들어보지 못했던 발음을 가진 이 모든 단어들은 이케아의 '뿌리', 스웨덴의 단어들이라고 합니다. 이케아의 제품들이 처음부터 이와 같은 이름을 지니게 된 것은 아닌데요. 기업 초기에는 숫자를 붙여 제품을 부르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케아의 제품들이 자신들의 유니크한 '이름'을 갖게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요? 
 

그 시작은 바로 이케아의 창업자인 잉바르 캄프라드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일종의 '난독증'이 있어 제품 번호를 쉽게 헷갈려하고 기억하기 어려워했기 때문입니다. 이 덕분에(?) 이케아 제품들은 자신만의 정체성과 캐릭터를 지는 이름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는 제품명을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각 제품에 대한 감성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장치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이케아 제품 작명에는 규칙이 존재한다고?
 


이케아에는 1년에 평균 2천에서 3천개의 제품이 출시된다고 전해지며, 현재 브랜드 제품은 9,500여 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덧붙여 여러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제품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집계된 수보다 더 많은 제품들을 취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현재 이케아 내에서는 제품 작명을 맡는 팀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작명해야하는 이름에 비해 인적자원이 많이 부족한 편이라고 하네요. 브랜드 제품에 가치와 정체성을 부여하는 특별하고도 중요한 부서는 이케아 브랜드를 잘 나타내고 있는 듯 합니다.

 


많은 제품들이 독자적인 캐릭터와 이름을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규칙들과 일련의 까다로운 프로세스를 통과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선 각 이름의 스펠링은 4글자에서 12글자 사이여야 합니다. 절대 상표의 이름이 들어가선 안되며, 가족 이름(가족의 성)이 들어가서도 안된다고 합니다.

금지된 내용 말고도 이름에 지향하는 바도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스웨덴 알파벳 'Å' 'Ä' 'Ö' 가 들어가는 단어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론 '뜻이 좋은 단어'여야 한다고 하네요! 추가적으로 어느 시점이 되면 이전에 지었던 이름을 다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름은 주로 스웨덴 지리학에서 온 단어로 스웨덴 지명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형용사나 제품에 어울리는 스웨덴 단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때 이케아 제품들은 전세계적인 소비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많은 과정을 거쳐 이름이 붙여진다고 합니다.

먼저 담당 부서는 이름을 찾기 위해 사전에 정의된 이름 은행에서 제품에 어울리는 이름을 찾은 후 이에 대한 법적 확인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본 과정에서 문제가 없이 승인이 된다면 1차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린다고 하는데요. 그 이후에 한번 더 법무 부서와의 확인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제품 이름을 붙일 수 있다고 합니다.

 


소파, 라탄 가구, 책장, 문 손잡이 등의 제품군에서는 스웨덴 지명이 붙은 이름을 주로 찾아볼 수 있다고 하며 의자와 책상은 남자 이름 , 커튼과 천은 스웨덴의 여자 이름을 주로 가져와 붙였다고 합니다.

러그는 덴마크의 지명을, 식탁과 식탁의자는 핀란드의 지명을 붙였고 침대와 옷장 복도 가구는 주로 노르웨이의 지명을 따왔다고 합니다. 욕실 용품에는 강, 호수의 이름을 붙이고 조명에는 계절과 달의 이름들을 붙였으며 어린이 제품군에는 포유류, 조류의 이름과 아이들에게 건네고 싶은 행동, 형용사에서 주로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해당 규칙은 엄격히 준수되는 것이 아니며 경향성을 보이는 정도라고 합니다!

 
오늘 확인해 본, 이케아 제품들의 이름 규칙, 재밌으셨나요?
오늘 확인한 트렌드 매거진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공유해주세요!
에이풀 콘텐츠는 신중년의 경험과 지혜로 완성됩니다.


 

댓글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