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이 선택한 콘텐츠 OTT 플랫폼은 어디일까?

4060이 선택한 콘텐츠 OTT 플랫폼은 어디일까?

안녕하세요 에이풀 회원님들 ! 

오늘도 일상에서 에이풀과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원님들께서는 평소 일과를 마친 여가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고 계신가요?

 

 

취미 생활을 즐기거나, 침대에 딱 달라붙어 온전한 쉼을 만끽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활동이 있는데요 ! 바로 '콘텐츠 시청' 입니다!

 

편한 옷을 입고 폭신한 쇼파나 침대에 몸을 기대고, 약간의 간식으로 배를 채우며 영화를 보는 것,

혹은 드라마를 정주행하는 일은 생각만 해도 나른한 기분을 들게 합니다.

 

그런데 이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오늘 함께 이야기하게 될 'OTT' 서비스 입니다 :)

회원님들이 리서치 참여를 통해 알려주셨던 4060 신중년 OTT 서비스 이용 트렌드, 지금 확인해보시죠 ! 

그리고, 신중년 1위 OTT 서비스 '넷플릭스'에 대해 짚어봐요 !

 
먼저, 조사에 참여한 40세 이상 358명의 신중년에게 'OTT 콘텐츠 시청 경험'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 결과, 경험이 '있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 응답자의 무려 95%를 차지했습니다.

어느새 OTT 서비스가 대중화 되었고, 신중년에게도 OTT는 일상에 녹아든 필수 서비스로 자리잡게 된 것이죠. 

 

OTT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신중년에게 경험을 넘어 '서비스를 현재에도 이용하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가입 후 지속적으로 보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63.5%로 가장 많았는데요!

이때, '(서비스)해지 후 재가입하지 않고 있다'는 이들이 20%를 차지했으며,

'해지 후 재가입해 다시 본다'는 의견도 14.1%로 나타났습니다.

OTT서비스 경험 이후에 해지 경험이 있는 이들은 전체 34.1%로 적지 않은 비율을 보이고 있네요.

 

신중년의 OTT 서비스에 대한 높은 이용도, 적지 않은 해지 경험에는 어떤 요인이 개입하고 있는 걸까요?

4060 신중년의 OTT서비스 이용 형태를 조금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다음으로 4060에게 '월 이용료를 결제하고 있는 OTT 서비스는 몇개'일지 알아봤습니다.

그 결과, '1개'의 서비스를 구독중에 있다는 답변이 전체 57.6%로 가장 많았습니다.

2위는 '2개(25%)'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는 응답으로 나타났습니다.

3위는 '무료체험중(11.7%)'이라는 응답이 차지했으며, '3개'의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이들은 5.3%로 조사되었습니다.

 

2022년 동일하게 진행된 설문에서도 '1개'의 OTT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는데요.

그런데 작년에는 '1개' OTT 를 이용한다는 응답의 응답률이 70%를 넘어선 바 있습니다.

해당 결과를 통해 4060 신중년이 작년에 비해 올 해 더 다양하게 OTT 서비스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복수응답의 결과로 응답 전체의 합이 100%를 초과함

4060 신중년 'OTT 시청 시 이용하는 디바이스'는 무엇일까요? 조사 결과, 'TV'로 OTT 서비스를 즐기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 63.6%로 가장 많았습니다.

뒤이어 '휴대폰'으로 OTT를 즐기고 있다는 응답이 51.5%로 역시 과반수를 넘겼는데요!

보통 많은 분들께서 집에선 TV를 통해 OTT 서비스를 즐기시고, 밖에서는 스마트폰(휴대폰)을 이용해 OTT를 시청하죠!

 


OTT 서비스는 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여러 디바이스에서 시청기록 등이 함께 공유되기 때문에,

TV로 보던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이어 볼 수 있는 큰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4060 신중년에게도 잘 적용되어 4060도 여러 디바이스를 사용해 OTT를 즐기고 있는 듯 합니다(1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한 이들).

 
*복수응답의 결과로 응답 전체의 합이 100%를 초과함
4060 신중년이 OTT 서비스를 통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콘텐츠 종류는 무엇일까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장르는 바로 '국내영화(57.2%)'였습니다.

그 뒤를 바짝 쫓는 콘텐츠는 '국내드라마'로 54.9%의 응답률을 차지했습니다.

3위 역시 과반수 이상의 표를 얻은 '해외영화(53.4%)'가 차지했습니다!

뒤이어 3위는 '국내 종편 및 케이블 드라마(36.7%)', 4위는 각 OTT 플랫폼의 '오리지널 콘텐츠(31.1%)'가 차지했습니다.

이때, '해외드라마'를 시청한다는 응답도 29.9%로 조사되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바로 작년 동일 설문 결과와의 차이입니다.

작년 동일 문항에서 1위를 차지한 콘텐츠 종류는 '해외 영화'였는데요!

본 응답이 올해 전체 응답의 3위를 차지했고, 작년 3위에 머물던 '국내영화'가 1위에 올랐습니다.

해당 결과를 통해 작년과 비교해 4060 신중년은 '국내 영화' 콘텐츠의 소비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높은 응답률로 비추어 보아 신중년의 OTT 이용 콘텐츠 종류는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복수응답의 결과로 응답 전체의 합이 100%를 초과함
다음으로 4060 신중년에게 '현재 이용하고 있는 OTT'에 대해 물었습니다.

그 결과, '넷플릭스'를 시청중에 있다는 응답이 75%로 가장 많았습니다 !

해당 응답은 전체적인 항목 응답률과 비교해 높은 수치 입니다.

다음으로 신중년이 이용하고 있는 OTT 서비스 2위는 '쿠팡플레이(22.7%)'로 조사되었으며

3위는 '티빙(19.7%)'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웨이브(13.6%)' , '디즈니+(8%)', '애플TV(4.2%)' 등 다양한 응답들이 언급되었습니다.



 
 
4060을 대표하는 에이풀 회원님들의 선택을 받은 '넷플릭스' !

솔직한 후기를 마지막으로 확인해보세요 !
 
오늘의 별점주기 콘텐츠를 확인하신 회원님께서는

OTT 서비스와 '넷플릭스'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용한 경험이 있다면 그 내용을 별점과 함께 남겨주세요 !

에이풀은 4060의 목소리로 완성됩니다 :-)

 
 

댓글 232